반복되는 실수, 원인은 뇌에 있다

관리자 2024-05-27 13:10:15
[표지평면] 우리의뇌는왜충고를.jpg

우리는 때때로 필요하지 않은 물건인데도 세일가라는 말에 충동구매를 하고, 내가 투자한 주식이 떨어지고 있는데도 쉽사리 팔지 못한다. 대체 이런 행동의 원인은 무엇일까?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우리 뇌에서 일어나는 왜곡 현상인 ‘인지 편향’에서 비롯된다. 

 

인지 편향은 무언가를 알아 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오류를 뜻한다. 즉, 우리 뇌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도중에 정신에 의해 정보가 왜곡되는 것이다. 이처럼 인지 편향은 알게 모르게 우리의 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우리가 실수를 저지르게 하고, 최선을 결정을 내릴 수 없도록 방해하는 훼방꾼이라 할 수 있다.

 

《우리의 뇌는 왜 충고를 듣지 않을까?》는 인지 편향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부터 시작하여, 인지 편향이 발생되는 원인, 인류의 진화와 함께한 인지 편향의 역사,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 현상 등을 세밀히 조명한다. 이를 통해 인지 편향이 대체 무엇인지 인식함으로서, 내가 내리는 판단과 결정에 대한 힘을 되찾도록 돕는다. 그래서 어처구니없는 실수와 잘못된 판단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 인지 편향을 피할 수 없다고 해서 마냥 비관적인 태도로 세상을 바라보는 데에서 그치지 않는다. 인지 편향을 피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타인과 함께 연대하는 것이며, 무엇보다도 나 자신이 인지 편향에 빠질 수 있음을 인식하는 것에서 출발하라고 조언한다.

 

인간의 지적 능력에 대한 낡은 개념은 말끔히 버려라. 안타깝게도 인지 체계는 가끔씩만 실수하는 성실하고 친절한 비서가 아니며 오히려 일말의 양심도 없이 자기애와 망상에 사로잡혀 가짜 뉴스를 퍼트리는 선동가다. 우리는 이 짓궂은 녀석과 긴밀히 협업하며 모든 결정을 내려야 한다. ― 본문 중에서

 

비밀번호 인증

글 작성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TOP